작성일 : 11-11-01 17:36
당신은 절제력을 발휘하고 있나요?
 글쓴이 : 사랑이모든…
 


최근 영국의 [인디펜던트]가 보도한 바에 의하면 스페인의 중소도시 중 한곳이 한해 예산을 복권을 사는데 투입했다고 한다. 이곳은 스페인 중부지역 인구 오만사천명의 소규모 자치도시 인 카카벨로스다. 100만 유로의 빚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 곳 단체장은 가장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한 것이다. 결과는 당첨되지 않았고, 돈을 탕진하고 말았다. 이와 똑 같지는 않지만 스페인의 곳곳에서는 빚 때문에 코미디 같은 일이 여기 저기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런 이유의 대부분이 막연한 기대감으로 돈만 들어가는 거대한 사업을 벌인 탓이라고 하니 타산지석으로 삼을 만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비슷한 일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정부든 지방정부는 그 탓에 막대한 부채가 늘어나 서민이나 개인들에게 빚을 줄이라고 말할 입장이 못 되고 있다. 이 시대를 사는 모든 경제 주체들은 근검절약이 윤리관의 중심에 없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자금을 끌어서 미래를 기대하고 일단 쓰고 보는 것이 영리한 태도가 되어 버렸다.

 

사회적 중독이다. 우리 개인들이 이런 중독에서 빠져나오지 않으면 큰 위기에 빠지고 만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조직하는 절제력이 필요하다. 투자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투자를 모르면 자본주의를 산다고 할 수 없다. 투자 없이 그냥 열심히 사는 것으로는 삶의 고단함을 벗어 날 수 없는 것이 자본주의이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많은 사람들이 ‘투자할 것이 있어야지 투자를 하지요.’라는 말이 되돌아온다. 관점을 바꾸어 마음을 열면 모든 것이 투자이다. 관심도 투자이고, 관계도 투자이고, 소비도 투자이고, 놀이도 투자이고, 휴식도 투자일 수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 모든 것이 투자일 수 있다. 어떨 때 이렇듯 모든 활동이 투자가 될 수 있을까?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려 하는지, 얼마만큼의 성과를 내야 하는지가 분명하고, 그 성과가 정직하고 생산적인 성격을 지닌 나머지 그 일에 진심으로 몰입할 때이다.

 

우리는 이래저래 몰입하게 되어 있다. 무슨 말인가 싶을 것이다. 가만히 있으면 위기가 닥친다. 우린 그 때 떠밀려서라도 스트레스 받으면서 위기 탈출을 위해 몰입한다. 차라리 그렇게 몰입하기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정직한 성과를 위해 사랑하는 마음으로 신바람 나서 몰입하는 편이 훨씬 생산적이고 행복하다.

 

예들 들면 부부관계에서 우리가 가장 원하는 성과는 친밀감 높은 관계일 것이다. 가만히 있으면 확실하게 친밀감은 서서히 사라지고 서로 불평이 늘고 짜증이 늘어나게 되어있다. 같이 지내는 시간이 적어서가 아니라 같이 있는 시간과 공간 안에서 서로가 아무런 투자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상대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무엇에 기뻐하고 힘들어 하는지 챙기고, 할 수 있을 땐 채소 한 다발이라도 함께 쇼핑하고, 이왕에 쉬은 것 함께 놀기를 하다보면 이런 것들이 다 투자가 되어 행복한 부부 팀웍을 성취하고 그 부수적인 효과로 자녀의 정서안정과 평화로운 품성이라는 예기치 않는 엄청남 축복이 굴러들어온다. 이런 가정에 결코 파산이 다가 올 리 없다.

 

지금하고 있는 일은 어떨까? 우리는 익숙한 일일 수록 매너리즘에 빠져서 하는 일이니 하던 대로 하면 된다는 막연한 생각 없음으로 일관하는 시간을 지내고 있는 경우가 참으로 많다. 이렇듯 시간이 지나가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확신이나 신념은 서서히 사라지고, 남이 하는 일이 멋있어 보이는 일이 벌어진다. ‘이왕에 하는 일이지만 좀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고 질문하면 서 매일매일 새로운 생각을 가다듬고 정보를 습득하고 수준을 높여가다 보면 성과도 높아질 것은 당연할 것이다. 이런 작지만 일상적인 생각의 투자가 지속되면 자기 일에 대한 확신과 신념이 가득 차게 되고 사람들을 설득하는 힘이 생겨 영향력이 증대될 것이다. 그 결과 존중받고 사랑받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엄청난 부수효과를 누리게 될 것이다.

 

우리는 큰 투자로 한방에 인생 역전을 노리는 사람들을 많이 본다. 그 보다는 그리 큰 투자를 하지 않아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정직한 방향성을 가지고 한 방향으로 투자할 수 있다면 가장 다이나믹한 성과를 내는 고도의 절제된 투자가 될 것이다.

 

 

 

www.HOW21.net 대표 김봉학

책[기적을 일으키는 셀프코칭 하우HOW!],

[성공하고 싶다면 꼭 물어야 할 33가지],

[고객자본주의]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