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3-01-25 14:14
당신이 처한 환경을 바꾸고 싶나요?
 글쓴이 : 사랑이모든…
 



A는 제품디자인 벤처회사를 꾸려 3년간 치열한 시간을 보냈다. 참신한 와인따개 등을 포함해 몇 점의 제품은 주변으로부터 호평을 받았지만 A는 더 이상 투쟁할 의지를 잃고 말았다. 결정적으로 팔수가 없었다. 그렇지만 이대로 무너질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A는 무작정 동문회 수첩을 뒤졌다. 어쩌면 자신의 디자인 제품을 구매해 줄 수도 있을 것 같은 굴지의 회사에 임원으로 계시는 B선배님을 찾아냈다. 물론 한 번도 만나본 적도 없는 까마득한 선배님이셨다. A는 비서실을 통해서 몇 차례 면담을 신청했으나 실패했다. 각고의 수소문 끝에 A는 B선배님의 동선을 알아내고 드디어 B선배님 앞에 뛰어들었다. B는 A가 어떤 노력을 했을지 짐작이 갔다. B는 ‘무엇을 원하는가?’를 물었다. 10여분의 이 짧은 만남에서 A는 숙원 하던 제품의 판로를 찾을 수 있었다.

A의 임기응변적인 성공일화는 우리에게 무엇을 알려주고 있는 것일까?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서 협력을 요청하라.’라는 것이다. 사람들은 열심히 하는 것으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아이디어 제품을 디자인 했는데 안 팔렸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건 최선을 다한 것이 아니다.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협력을 요청하는 것까지가 최선이다.

흔히 사람들이 자신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환경을 바꾸는 즉, 직장을 바꾸는 방식을 택한다. 이것도 한 방법이지만 여기에도 올바른 기준이 있다. 직장을 바꿀 때 ‘수입이 더 많은가’ 또는 ‘복지혜택이 더 많은가’ 보다 더 중요한 것이 ‘나의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가’가 되어야 한다. 직장 내에서 부서 변경을 시도하는 것도 역시 같은 맥락에서 바라봐야 한다. 이런 간단한 환경을 바꾸고자 하는 시도조차도 쉬운 것은 아니고, 더욱이 올바른 가치기준을 가지고 감행하는 사람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이 역시 자신이 어디를 향해서 개발하고 성장하려 하는지에 관한 분명한 정립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성장이란 그저 지식을 쌓고 기술을 연마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게 아님을 알아야 한다. 성장은 인간으로서 역량을 키우는 것, 아무리 힘들어도 내면의 진실함을 지키는 것, 자신이 있고 싶은 곳이 아니라 자신이 있어야 할 곳에 있는 것이며, 영혼을 성숙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정말이지 기회는 일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게 있다. 우리가 성장하고 싶다면 자신이 만나고 있는 사람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만나고 있는 사람들이 우리의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어울리는 사람들을 ‘준거집단’이라고 하는데, 그들이 우리 인생의 성패를 95퍼센트나 결정한다. 만약에 자신이 성장하고자 하는 방향에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조언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당신은 행운을 쥐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환경을 바꾸어야 한다. 만나는 사람들을 바꾸어야 한다.

사람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사람 멘토가 있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이 존경하고 같은 길에 서 두세 걸음 앞선 사람을 찾았는가? 당신이 속한 조직 안에 없다면 다른 조직 또는 분야에서라도 찾았는가? 반드시 찾아야 한다. 좋은 멘토들은 사람들 속에서 좋은 모델이 되어 있다. 그들은 검증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삶에 관해 지혜롭다. 이익에 따라 움직이지 않고 의미를 찾아 방향을 제시할 줄 안다. 그들은 사람들을 돕는 것을 즐기며, 코칭기술을 가지고 있다. 만일 그런 사람이 없다면 발견할 때 까지 찾아야 하고, 찾았다면 멘토가 되어 달라고 부탁하자. 진정성을 가지고 부탁하자. 삶을 개선하고 성장시키고야 말겠다는 각오를 밝혀야 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리의 삶에서 물리적 환경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가장 중요한 환경은 사람이다. 좋은 인연은 인생을 아름답게 한다. 그러므로 부단히 우리자신은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힘써야 한다. 언젠가는 누군가의 멘토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www.HOW21.net 대표 김봉학

책“기적을 일으키는 셀프코칭 하우HOW!”,

“성공하고 싶다면 꼭 물어야 할 33가지”,

“고객자본주의”저자